16. 클래스 vs 구조체 / 열거형
값 타입과 참조 타입 비교
클래스
- 전통적인 OOP 관점에서의 클래스
- 단일상속
- (인스턴스/타입) 메서드
- (인스턴스/타입) 프로퍼티
- 참조 타입
- Apple 프레임워크의 대부분의 큰 뼈대는 모두 클래스로 구성되어 있다.
구조체
- C언어 등의 구조체보다 다양한 기능을 가진다.
- 상속 불가
- (인스턴스/타입) 메서드
- (인스턴스/타입) 프로퍼티
- 값 타입
- Swift 대부분의 큰 뼈대는 모두 구조체로 구성되어 있다.
열거형(Enum)
- 다른 언어의 열거형과는 많이 다른 존재이다.
- 상속 불가
- (인스턴스/타입) 메서드
- (인스턴스/타입) 연산 프로퍼티
- 값 타입
- Enumeration
- 유사한 종류의 여러 값을 유의미한 이름으로 한 곳에 모어 정의
예) 요일, 상태값, 월(Month) 등
- 열거형 자체가 하나의 데이터 타입이고 열거형의 case 하나하나 전부 하나의 유의미한 값으로 취급한다.
- 선언 키워드 - enum
구조체는 언제 사용하나?
- 연관된 몇몇의 값들을 모아서 하나의 데이터타입으로 표현하고 싶을 때
- 다른 객체 또는 함수 등으로 전달될 때 참조가 아닌 복사를 원할 때
- 자신을 상속할 필요가 없거나 자신이 다른 타입을 상속받을 필요가 없을 때
- Apple 프레임워크에서 프로그래밍할 때에는 주로 클래스를 많이 사용한다.
값 vs 참조
값
- 데이터를 전달할 때 값을 복사하여 전달한다.
참조
- 데이터를 전달할 때 값이 메모리 위치를 전달한다.
struct ValueType {
var property = 1
}
class ReferenceType {
var property = 1
}
let firstStructInstance = ValueType()
var secondStructInstance = firstStructInstance
secondStructInstance.property = 2
print("first struct instance property: \(firstStructInstance.property)") // 1
print("second struct instance property: \(secondStructInstance.property)") // 2
구조체는 값이 변한다.
let firstClassReference = ReferenceType()
var secondClassReference = firstClassReference
secondClassReference.property = 2
print("first class reference property: \(firstClassReference.property)") // 2
print("second class reference property: \(secondClassReference.property)") // 2
반면, 클래스는 하나의 인스턴스 변화로 모두 new_instance를 가리키게 된다.
즉, 참조 값이 복사됨을 유념해야 한다.
스위프트에서의 자료형
public struct Int
public struct Double
public struct String
public struct Dictionary<Key : Hashable, Value>
public struct Array<Element>
public struct Set<Element: Hashable>
- 스위프트는 구조체, 열거형 사용을 선호한다.
- Apple 프레임워크는 대부분 클래스를 사용한다.
- Apple 프레임워크 사용시 구조체/클래스 선택은 우리의 몫이다.
©️NAVER Boostcourse. All Rights Reserved.
'앱 개발 > IOS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IOS 프로그래밍을 위한 스위프트 기초] 2단원 18. 클로저 고급 (0) | 2024.03.07 |
---|---|
[IOS 프로그래밍을 위한 스위프트 기초] 2단원 17. 클로저 기본 (0) | 2024.03.07 |
[IOS 프로그래밍을 위한 스위프트 기초] 2단원 15. 열거형 (0) | 2024.03.06 |
[IOS 프로그래밍을 위한 스위프트 기초] 2단원 14. 클래스 (0) | 2024.03.06 |
[IOS 프로그래밍을 위한 스위프트 기초] 2단원 13. 구조체 (0) | 2024.03.06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