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앱 개발/IOS

[IOS 프로그래밍을 위한 스위프트 기초] 2단원 14. 클래스

14. 클래스

정의

- 클래스는 참조 타입이다.

- 다중 상속이 되지 않는다.

class 이름 {
	/* 구현부 */
}

 

프로퍼티 및 메서드

class Sample {
	var mutableProperty: Int = 100 // 가변 프로퍼티
    let immutableProperty: Int = 100 // 불변 프로퍼티
    
    static var typeProperty: Int = 100 // 타입 프로퍼티
    
    //인스턴스 메서드
    func instanceMethod() {
    	print("instance method")
    }
    
    // 타입 메서드
    // 재정의 불가 타입 메서드 - static
    static func typeMethod() {
    	print("type method - static")
    }
    
    // 재정의 가능 타입 메서드 - class
    class func classMethod() {
    	print("type method - class")
    }
}

나머지는 구조체와 같지만 메서드는 조금 다르다.

상속을 받았을 때 재정의가 가능한 class와 불가능한 static이 있다.

 

클래스 사용

가변으로 선언되면 값을 바꿀 수 있다.

var mutableReference: Sample = Sample()

mutableReference.mutableProperty = 200

반면, 불변으로 선언되면 값을 바꿀 수 없다.

let immutableReferencee: Sample = Sample()

imuutableReference.mutableProperty = 200 // 오류 발생

타입 프로퍼티를 사용할 수 있고, 이는 구조체와 크게 다르지 않다.

Sample.typeProperty = 300
Sample.typeMethod() // type method

 

예시

class Student {
	var name: String = "unknown"
    var `class`: String = "Swift"
    
    class func selfIntroduce() {
    	print("학생타입입니다")
    }
	
    func selfIntroduce() {
    	print("저는 \(self.class)반 \(name)입니다")
    }
}
Student.selfIntroduce() // 학생타입입니다
var fuyukawa: Student = Student()
fuyukawa.name = "fuyukawa"
fuyukawa.class = "스위프트"
fuyukawa.selfIntroduce() // 저는 스위프트반 fuyukawa입니다

let jina: Student = Student()
jina.name = "jina"
jina.selfIntroduce() // 저는 Swift반 jina입니다

전반적으로 구조체와 비슷하지만 차이점은 let으로 선언했음에도 가변프로퍼티는 수정할 수 있다는 점이다.

 

 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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