09. 조건문
If-else
형식
if condition {
statements
} else if condtion {
statements
} else {
statements
}
예시
if (someInteger < 100) {
print("100미만")
} else if someInteger > 100 {
print("100 초과")
} else {
print("100")
}
기존의 방식과 차이점은 조건문의 괄호를 생략해도 괜찮다라는 점이다.
스위프트의 조건에는 항상 Bool 타입이 들어와야 한다.
someInteger는 Bool 타입이 아닌 Int 타입이기 때문에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.
if someInteger {} //오류 발생
switch
형식
switch value {
case pattern:
code
default:
code
}
예시 - 범위 연산자 활용
switch someInteger {
case 0:
print("zero")
case 1..<100:
print("1~99")
case 100:
print("100")
case 101...Int.max:
print("over 100")
default:
print("unknown")
}
정수 외의 대부분의 기본 타입을 사용할 수 있다.
switch "fuyukawa" {
case "jake":
print("jake")
case "mina":
print("mina")
case "fuyukawa":
print("fuyukawa")
default:
print("unknown")
}
명백히 case가 구분되지 않는한 default를 반드시 명시해야 한다.
C언어와는 다르게 switch ~ case 문에 break를 안 걸어도 자동으로 걸린다.
case를 하나로 연결하려면 반점(,)을 이용한다.
만약 C언어처럼 break가 안 걸리게 하고 싶다면 fallthrough를 붙여주면 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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